기사 메일전송
밤하늘 별들은 어디로 갔을까? 5회
  • 기사등록 2022-08-25 11:39:05
  • 기사수정 2022-08-25 23:03:32
기사수정

기획연재


밤하늘 별들은 어디로 갔을까?

국제 밤하늘 협회 

(IDA: International Dark-Sky Association)


국제 밤하늘 협회는 빛 공해에서 어두운 밤하늘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입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나날이 잘 살게 되면서 수질 오염, 공기 오염 등과 더불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제 3의 공해인 빛공해입니다. 우리는 전기와 야간조명의 혜택을 많이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지만 인공 빛들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공해가 되어 많은 것을 빼앗아 가고 있습니다. 

 

그림 국제 밤하늘 협회 (IDA International Dark-Sky Association)


국제 밤하늘 협회는 “불을 끄고 별을 켜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 세계 곳곳에 '어두운 밤하늘 관련 장소들을 도시밤하늘지역, 국제밤하늘 커뮤니티, 국제밤하늘 보호공원, 국제밤하늘 보호 지역 및 국제밤하늘 보호 성역으로 지정하여 밤하늘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 국제밤하늘 커뮤니티(International Dark Sky Communities)

국제밤하늘 커뮤니티는 옥외 조명 조례를 채용하여 어두운 하늘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 이를 지키기 위한 법적인 노력을 하는 밤하늘 보호에 뛰어난 헌신을 보여주는 도시와 마을입니다. 미국 아리조나의 플래그스탭(Flagstaff)같은 도시가 대표적입니다.

 

2. 국제밤하늘 보호공원(International Dark Sky Parks)

국제밤하늘 보호공원은 자연 보호를 위해 보호된 공공 또는 사유의 공간이며, 절제된 옥외 조명을 통하여 방문자에게 어두운 밤하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우리나라의 영양군 “국제밤하늘보호공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림 > 영양 “국제밤하늘보호공원


3. 국제밤하늘 보호 지역(International Dark Sky Reserves)

국제밤하늘 보호 지역은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뛰어난 품질의 밤하늘과 야행성 환경이 있는 공유지 또는 사유지입니다. 국제밤하늘 보호 지역은 주변 지역 사회의 협조 및 규제, 장기 계획을 통해서만 보전될 수 있습니다. 

2001년부터 전 세계에 아래의 20곳만이 지정되었으며, 아시아권에는 아직 지정된 곳이 없습니다.

1. Alpes Azur Mercantour (France)

2. Aoraki Mackenzie (New Zealand)

3. Brecon Beacons National Park (Wales)

4. Central Idaho (U.S.)

5. Cévennes National Park (France)

6. Cranborne Chase (England)

7. Exmoor National Park (England)

8. Greater Big Bend International Dark Sky Reserve (U.S./Mexico)

9. Kerry (Ireland)

10. Mont-Mégantic (Québec) 

11. Moore's Reserve (South Downs, England)

12. NamibRand Nature Reserve (Namibia)

13. North York Moors National Park (U.K.)

14. Pic du Midi (France)

15. Regional Natural Park of Millevaches in Limousin (France)

16. Rhön (Germany)

17. River Murray (Australia)

18. Snowdonia National Park (Wales)

19. Westhavelland (Germany)

20. Yorkshire Dales National Park (U.K.)

 

4. 국제밤하늘 보호 성역(International Dark Sky Sanctuaries)

국제밤하늘 보호 성역은 일반적으로 도시와 지리적으로 매우 떨어진 곳에 있어 밤하늘의 매우 어둡게 보호되고 있는 지역으로 과학적, 자연적 또는 교육적 가치가 뛰어나며, 문화유산 및 공익을 위해 보호되고 있는 장소입니다. 

 

한국천문인들의 관측 성지인 GILA 천문캠프

  

5. 도시 밤하늘 장소(Urban Night Sky Places)

IDA 도시 밤하늘 장소는 도시 공원, 오픈 스페이스 관측 사이트 또는 대도시 환경의 근처 또는 주변의 기타 유사한 시설이며, 인공 불빛 속에서 본격적인 야간 체험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밤하늘지킴이(Dark Sky Rangers)


IDA는 빛공해를 줄이기 위해 많은 활동과 캠페인을 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전등을 끄고 빛이 하늘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전등갓(lampshade)을 제작하여 보급하는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 대중 과학운동인 “GLOBE at Night”을 통해 세계의 빛공해의 실태를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Worldwide Science Project)가 있습니다. 2006년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세계 각지에서 겨울철의 대표 별자리인 오리온자리를 관찰하여 보이는 별들 중 가장 어두운 별의 등급을 웹사이트에 등록하게 하여 빛공해의 정도를 비교하고 심각성을 알 수 있게 하는 운동으로 시작되어 지금은 전세계의 밤하늘지킴이(Dark-Sky Rangers)들이 1년 내내 계절별 대표 별자리를 통해 빛공해의 정도를 관측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대표 별자리인 오리온자리는 흰색의 리겔과 주황색의 초거성 베텔기우스라는 1등성을 두 개나 가지고 있는 유일한 별자리입니다. 전 세계에서 오리온자리를 동시에 관측하여 하늘 밝기를 7단계로 측정하여 전세계 빛공해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취지입니다. GLOBE at Night(이하 GAN)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SQM(Sky Quality Meter)이라는 장비를 이용하여 하늘 밝기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계절별 대표 별자리(오리온자리)의 관측을 통해 하늘 밝기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오리온자리 빛공해 0~7단계 광도챠트


Sky Quality Meter 밤하늘지킴이(Dark-Sky Rangers)


달이 없는 날 해가 지고나서 한 시간쯤 후(밤 9시~10시경) 밖으로 나가 10분 정도 눈을 가볍게 감고 암적응을 합니다. 그리고는 오리온자리를 찾아 눈에 보이는 가장 어두운 별이 무엇인지를 7단계 빛공해 챠트와 눈에 보이는 별들을 비교하여 등급을 정합니다. 그리고 GLOBE at Night 홈페이지(https://www.globeatnight.org/)의 보고서의 양식에 맞춰 확인을 하고, 전세계 결과와 비교를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7년에 대전시민천문대와 한국과학영재학교 천문대가 처음으로 참여한 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동참하고 있습니다. 처음 GLOBE at Night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을 때 결과 보고하는 양식에 North Korea는 들어 있는데 South Korea는 빠져 있어서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GLOBE 국제본부에 메일을 보내 항의하여 수정을 받았습니다. GLOBE at Night 홈페이지의 관측과 보고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캠페인 기간 동안 일몰 후 1 시간 이상 (현지 시간 오후 8-10시)이 지난 후 도시 불빛 과 가로등의 영향을 적게 받는 장소로 나가세오. 달이 없어야 하므로 초생달일 경우 달이 진 후에 가거나 달이 늦게 뜨는 하현에 나가시기 바랍니다. 처음 관찰하기 전에 10 분 동안 눈이 어둠에 익숙해지도록 는을 가볍게 감고 암적응을 하십시오.

2. 스마트폰의 별보기앱을 이용하여 현재 위치에서 별자리를 찾고, 날짜, 시간, 위치 (위도, 경도) 등을 기록해 두세요.

3. Globe at Night 보고서 페이지로 이동하여 관측한 내용과 측정값을 입력하세요. 

4. 스마트폰의 전용 앱(Loss of the Night)을 사용하면 앱이 날짜, 시간, 위치 (위도 / 경도)를 자동으로 입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접 입력하십시오. 

5. 현재 보고 있는 별자리에서 보이는 것과 가장 가까운 광도챠트를 선택하십시오. 즉,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희미한 별과 광도 차트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희미한 별을 찾는겁니다.

6. 관측할 당시 하늘을 덮고 있는 구름량을 선택하고, 하늘의 대략적인 상태 즉, 운무가 있는지? 구름의 종류와 이동 방향은 어느 곳인지? 등을 간단히 적은 후 “자료 제출”버튼을 클릭합니다.

 

 GLOBE at Night 홈페이지의 보고서의 양식


빛공해를 줄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하며, 이러한 빛공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새로 설치하는 가로등은 빛이 위로 향하지 않는 평면 렌즈형의 가로등을 설치하고, 기존의 가로등에 갓을 씌우는 등의 작업도 필요할 것입니다.

세상에서 어두운 하늘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문명이 시작되며 인공 불빛이 생겨 어두운 밤을 밝혀왔습니다. 인공 불빛은 인간이 밤에 사물을 구별하고 안전하게 도와주지만, 인공 불빛의 대부분은 하늘에 버려지고 있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빛공해를 공해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빛공해는 에너지 낭비일뿐 아니라, 명백하게 공해입니다. 빛공해에 대한 사람들의 경각심을 더욱 높여 나가야겠습니다.


* 다음 칼럼부터 은하수 관측과 촬영에 대한 이야기들로 진행할 예정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5 11:39:0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피소스테기아
  •  기사 이미지 시계꽃
  •  기사 이미지 아름다운 우리나라 꽃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